서산에서 기차 타고 울진까지, 이제는 달려야 할 때

아산시사신문 | 기사입력 2023/01/13 [16:44]

서산에서 기차 타고 울진까지, 이제는 달려야 할 때

아산시사신문 | 입력 : 2023/01/13 [16:44]

 

 

  © 아산시사신문

 [충남협회공동보도서산부터 동해안 울진까지 동서축을 연결하는 중부권 동서횡단철도 건설사업예비타당성면제 사업 반영 이루어져야

주민들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는 중부권 동서횡단철도는 서산천안영주봉화울진등을 잇는 총연장 330, 37000억 원의 사업비가 소요되는 대규모 국책사업이다.

 

그러나 중부권 동서횡단철도 건설 사업은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2021~2030) 최종 계획에 반영되지 않았다.

 

최근 언론인 브리핑에서 이완섭 시장은 중부권 동서횡단철도와 관련 서산 대산은 출발점이자 종착점이다. 이 사업도 예비타당성 조사를 거칠 경우 하세월이다. 언제 이걸 하나?”라며 국토를 가로지르는 부분이기 때문에 대한민국의 새로운 중심부를 만드는 원대한 꿈이 필요하다. 대통령부터 중앙정부까지 적극 추진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계속해서 예산 삽교에서 서산공항을 거쳐 태안으로 이어지는 서해안 내포철도(가칭)에 대해서도 발 빠르게 이뤄져야 한다국가 정책적 차원에서 힘을 실어 달라고 호소했다.

 

이와 관련 국토교통부와 충청권 4개 시·도가 5일 충북도청에서 국토교통부-충청권 지역발전 협력회의를 개최했다.

 

이날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과 김영환 충북지사, 김태흠 충남지사, 최민호 세종시장, 이택구 대전시 부시장이 참석해 충청권이 가진 현안을 공유하고 충청권 동반성장을 위해 국토부가 지원해야 할 사항에 대해 폭넓게 논의했다.

 

국토부는 이번 회의에서 충청권 동반성장 지원을 위한 3대 추진전략 19개 과제를 제시하고 충남·, 대전광역시, 세종특별자치시와 함께 '지역균형발전 및 충청권 동반성장을 위한 상호협력 협약'을 체결했다.

 

국토부가 제시한 추진전략은 충청권의 국가행정과 균형발전 중심으로 도약 지원 핵심거점 간 광역·간선망 연계 강화 특화산업 육성과 혁신성장 기반 조성 등이다.

 

국토부는 대통령 제2집무실 건립사업은 올해 확보된 설계예산 3억원을 토대로 상반기에 기본계획을 마련하고 하반기에 국제설계공모를 진행하는 등 속도감 있게 진행할 계획이다.

 

국회 세종의사당 건립도 부지 매입 예산 350억원이 반영돼 올해 사업절차가 본격화됨에 따라 국회 이전방안에 따라 설계 공모 및 공사 발주 등 후속절차를 차질없이 지원할 예정이다.

 

충청권 핵심거점들의 광역·간선망의 연계도 강화한다. 대전~세종~충북을 연결하는 광역철도는 상반기 중 예비타당성 조사를 신청해서 추진할 계획이다.

 

충남은 충청권 순환 서해고속도로 사업을 비롯해 중부권 동서횡단철도, 충청산업문화철도 건설 등 충청권 메가시티 기반 구축을 위한 교통망 확충 사업에 대해 국가계획 신속 수정, 예타면제 등 국토부의 과감하고 속도감 있는 지원을 건의했다.

 

한편, 충남·충북·경북 등 3개 도 13개 시장·군수들이 서해안 서산부터 동해안 울진까지 동서축을 연결하는 중부권 동서횡단철도 건설사업의 예비타당성면제 사업 반영을 촉구하고 있다.

 

중부권 동서횡단철도 건설사업을 위한 제7회 시장·군수 협력체 회의는 작년 714일 충남 당진시에서 민선8기 출범 이후 첫 회의를 진행했다.

 

협력체 회의는 10개 시·군의 단체장이 변경됨에 따른 상견례와 추진상황 점검, 향후 추진방안 등을 논의로 진행됐다. 이번 협력체에는 충북 증평군이 참여해 중부권 동서횡단철도 건설을 위해 뜻을 함께한 기초단체가 13개로 늘었다.

 

13개 기초자치단체는 중부권 동서횡단철도 건설 세부 실행 방안으로 예비타당성조사 면제와 제5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반영에 뜻을 모았다. 국가재정법에 따르면 지역 균형발전을 위한 사업인 경우 국무회의를 거쳐 예비타당성조사를 면제받을 수 있기 때문이다.

 

전국지역신문협회 충남공동취재팀

  • 도배방지 이미지

김성찬 트레이너 우승 2023 PURE ELITE ...ASIA CHAMPIONSHIP
이동
메인사진
우승
  • 썸네일
  • 썸네일
  • 썸네일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