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산시의회, 주요 현안사항에 대한 시정질문 펼쳐(2일차)

제239회 임시회, 안정근‧김은아‧맹의석‧전남수‧홍순철‧김미성 의원 시정질문

아산시사신문 | 기사입력 2022/10/16 [07:18]

아산시의회, 주요 현안사항에 대한 시정질문 펼쳐(2일차)

제239회 임시회, 안정근‧김은아‧맹의석‧전남수‧홍순철‧김미성 의원 시정질문

아산시사신문 | 입력 : 2022/10/16 [07:18]

 14일 아산시의회 제239회 임시회 본회장에서 질의하는 전남수 의원 장면  © 아산시사신문


 아산시의회(의장 김희영) 제239회 임시회가 개회된 가운데 10월 14일 제3차 본 회의에서 아산시의회 의원들이 아산시 주요 현안에 대한 시정질문을 시작했다.

 

이날, 시정질문은 안정근, 김은아, 맹의석, 전남수, 홍순철, 김미성 의원의 순서로 의원별 일괄 질문에 이어 박경귀 아산시장의 답변 후 보충질의 일문일답으로 이루어졌다.

 

첫 번째 질문자로 나선 안정근 의원은 36만 아산시민을 보살피는 시장의 역할과 자세에 대해 질의했다.

 

이에 안정근 의원은 ▲시에서 학생의 학습권 보장 노력 ▲민선 8기 시민과의 간담회가 편성되지 않은 예산을 선 집행 후 추경예산에 편성 ▲언론에서 제기된 ‘아산형통’ 시 실과의견과 배치된 시장의 응대 등을 거론하며 시장께서 공익을 우선시하고 투명하게 일할 수 있는 공직 여건을 조성해 달라고 말했다.

 

이어 아트밸리의 명칭이 사기업과 사용권 계약을 맺고 아산시 명소의 명칭을 정하는 것이 맞지 않다며 신정호 명칭에 대해 원점에서 재검토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안정근 의원은 “시장께서 2,600여 공직자분들과 소통하고 협력해야 아산시 슬로건처럼 37만 아산시민을 신나게 할 수 있다”며 다시 한번 시장의 역할과 자세를 강조했다.

 

이에 대한 보충질의로 나선 김은아 의원은 “시정질문 요지인 37만 아산시민을 보살피는 시장의 자세에 대해 정확한 답변을 들어야 한다”면서 시장의 보충 답변을 다시 한 번 요청했다.

 

두 번째 질문자로 나선 맹의석 의원은 아산시 균형발전을 위한 방안에 대해 질의했다.

 

맹의석 의원은 “현재 아산이 ‘균형발전’이 아닌 ‘기형발전’”이라며 ▲동부생활권과 원도심생활권의 문화 불균형 ▲동부생활권의 문화 수요 천안 유출 ▲도심지역과 농촌지역의 발전 불균형에 대해 언급하며 이를 위한 해결책을 촉구했다.

 

이어 맹의석 의원은 “정주여건의 가장 중요한 요소가 도로와 교통이다”라며 도로와 교통을 ‘몸에 흐르는 피’에 비유했다. 너무 오랫동안 지체된 중로3-1호(시민로) 확‧포장공사에 대해 “아산시는 문체부흥보다 도시기반시설에 중점을 두면서 꼭 필요한 사업에 지방채를 써야 하는데 바로 이 현장이다”라며 조속한 시행을 주문했다.

 

그러면서 맹의석 의원은 “국립경찰병원 유치와 아산시 특례지정을 위해 노력해 달라고 당부했다.

 

맹의석 의원은 “아산시 균형발전과 행복한 미래를 위해 시민에게 상식과 원칙에 맞고 공정한 행정을 펼쳐야 할 것”이라며 마무리했다.

 

세 번째 질문자로 나선 전남수 의원은 아산의 발전을 위한 시장의 철학과 공무원의 역할에 대해 질의했다.

 

전남수 의원은 먼저 온양3동에서 있었던 “농지취득자격증명 미발급 통지” 건에 대해 언급하며 “아산시 공무원의 무사안일주의, 소극행정은 근절되어야 한다”면서 “적극행정을 펼치는 공무원에게 포상을 하고, 직원들 대상으로 적극행정 교육을 실시하는 등의 방안을 마련해달라”고 주문했다.

 

이어 전남수 의원은 ▲아산시 비정규직 권리보호 및 지원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 조례안 철회의 사유 ▲비정규직지원센터 민간위탁 운영 동의안 적절성 ▲허가담당관 조직 축소 반대 ▲난개발이라는 이유로 소규모 주택개발 허가 지연 사례 등을 지적하며 시정은 시장의 행정이 아닌 시민의 행정이 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전남수 의원은 “의회와 시는 ‘2인3각’의 한 팀”처럼 협력을 강조하면서 “기수가 말에 올랐으면 달리는 말과 그 말에 환호하는 군중과 삼위일체가 되어 시정을 펼쳐달라”고 간곡히 당부했다.

 

네 번째 질문자로 나선 홍순철 의원은 둔포면 항공소음에 대한 아산시의 향후 대책에 대해 질의했다.

 

이에 박경귀 시장은 ▲도에서 추진하는 실태조사 및 주민지원사업 연구용역 ▲주민지원 대책사업 ▲피해보상금 지원 ▲미 8군 사령관 면담 등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답변했다.

 

다섯 번째 질문자로 나선 김미성 의원은 아트밸리 정책에 대한 전반적인 검토를 바탕으로 현재 아산시와 아산시민의 소통 현황 및 차후 계획에 대해 질의했다.

 

김미성 의원은 포천시가 아트밸리 브랜드를 선점하고 있는 상황에서 민선 8기가 내세운 브랜드 ‘신정호 아트밸리’만의 차별화 전략이 보이지 않는다며 아쉬움을 표했다.

 

이어, 아트밸리 홍보에 1억 원 넘는 예산이 투입된 점과 관내 축제나 사업에 ‘아트밸리’라는 명칭을 남발하고 있는 점에 대해 “숙성되지 않은 정책과 사업을 갖고 홍보에만 과몰입되어 우리 시 조직의 모든 재정과 역량을 쏟아붓고 있다”고 지적했다.

 

끝으로 김미성 의원은 법조계의 격언 “절차가 실체를 지배한다”를 인용하며 “지금의 아트밸리 정책은 과정이 소멸됐다. 사전 진단과 타당성 검토, 시민과의 소통이 모두 배제된 채 관 주도의 정책으로 흘러가고 있다”고 현 아트밸리 정책을 질책했다.

 

 

 

  • 도배방지 이미지

김성찬 트레이너 우승 2023 PURE ELITE ...ASIA CHAMPIONSHIP
이동
메인사진
우승
  • 썸네일
  • 썸네일
  • 썸네일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