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산시, 지역 주민을 위한 촘촘하고 따뜻한 복지 행정 구현 성과 톡톡

사회복지 6개 분야 ‘우수’ 지자체 선정

아산시사신문 | 기사입력 2023/12/20 [17:32]

아산시, 지역 주민을 위한 촘촘하고 따뜻한 복지 행정 구현 성과 톡톡

사회복지 6개 분야 ‘우수’ 지자체 선정

아산시사신문 | 입력 : 2023/12/20 [17:32]

 

  © 아산시사신문

▲     ©아산시사신문

 

사회복지 6개 분야 ‘우수’ 지자체 선정

복합적 문제 해결 및 복지 사각지대 발굴을 위한 민관협력 도모

그늘 없는 촘촘한 두터운 복지안전망 구축

 

 아산시(시장 박경귀)는 주민 평균 나이 40.3세의 젊은 도시로 산업과 교통이 발전하면서 지속적으로 젊은 층의 인구가 유입되고 있다. 또한, 합계출산율 0.904명으로 전국 합계출산율보다 0.808명보다 높은 비율을 보이고 있는 젊은 도시로 성장하고 있다.

 

이러한 젊은 층의 유입과 높은 출산율로 인하여 지역적 특색에 맞는 복지 패러다임의 전환을 예측하고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아산시는 촘촘하고 두터운 지역 복지안전망을 구축고자 노력하고 있다.

 

약자부터 두터운 복지를 지원하기 위해 기초생활지원 및 긴급복지지원의 내실화를 도모하고 있으며, 고립된 사각지대의 복합적 어려움을해결하기 위해 민관이 협력하여 복지서비스를 연계·지원하고 있다.

 

이러한 아산시 사회복지정책 추진을 바탕으로 △「2023 제17회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역량 강화 컨퍼런스 우수사례 공모전」 ‘우수’ △2022년 지역사회보장계획 시행결과 ‘우수’△2023년 지역복지 사업평가 「찾아가는보건 복지 서비스 제공」 ‘우수’ △2023년 지역복지 사업평가 「민관협력분야」 ‘우수’ △「2023년 이웃돕기 성금 모금」 ‘최우수’ △2023년 기초생활보장분야 ‘우수’ 등 6개분야에서 최고의 평가를 받았다.

지역사회보장계획 우수지자체 선정 - 따뜻한 복지 도시 조성의 선두 주자

 

매년 지역사회보장계획의 시행결과는 전국 시․도 및 시․군․구를 대상으로 ▲지역사회보장계획 내용의 충실성 ▲ 계획 시행과정의 적절성 ▲시행 결과의 우수성 ▲ 지역주민의 참여도 및 민관협력 ▲ 사업관리 및 역량강화 노력 및 균형발전 노력 등을 관련부서 주관, 민관전문가로 구성된 평가위원회의 평가를 통해 선정한다.

 

아산시는 2018년부터 2022년도 시행결과까지 5년연속 지역사회보장계획 우수지자체에 선정되어 우수상, 최우수상, 대상(2021년 시행결과)을 수상하였고, 2022년 시행결과 우수상을 수상하게되어 아산시의 지역사회보장 정책추진 성과를 인정받았다.

 

아울러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역량강화 컨퍼런스 우수사례 공모전에서는 주민주도형 마을복지계획으로 우수한 평가를 받았다.

 

아산시의 목표는 시민참여로 만드는 행복도시 아산을 목표로 개인, 기관, 지역마다 필요로 하는 각각의 복지 수요에 선제적으로 대응하여 사회보장 전 영역에서 최고의 사회안전망을 구축하는 것이다.

 

 

지역복지 사업 2개 부문 우수 - 촘촘한 인적 안전망 구성 및 맞춤형 서비스제공

 

아산시 명예사회복지공무원은 10,395명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아산시의 인적안전망으로 이웃의 어려움을 면밀히 살피고 있다. 기관의 단체, 일반시민으로 이루어진 명예사회복지공무원은 위기가구 없는 복지아산을 만들기 위해 최일선에서 도움의 손길을 내뻗고 있다.

 

또한, 17개 읍면동에 구성된 행복키움추진단은 도움이 필요한 지역 내의 위기가구를관찰·발굴하여 후원, 지정기탁, 정책 지원으로 연계 될 수 있도록 주민들의 행복 지킴이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다. 더불어 각 읍면동에 찾아가는 복지상담창구를 운영하는 한편, 읍면동장 및 팀장 방문상담을 통해 주민 밀착형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특히 아산형특수시책 추진을 통해 복지 사각지대 위기가구의 도움 요청 시 지역 맞춤형 찾아가는 보건복지 서비스를 제공해 시민들의 만족을 이끌어냈다.

 

이러한 체감도 높은 지역복지 사업을 통해 그늘 없는 따뜻한 복지 도시를 구현해 냈다는 평을 받아 아산시는 보건복지부 주관 2023년 지역복지사업 평가 ‘찾아가는 보건복지서비스 제공’ 과 ‘민관협력 및 자원연계’2개 부문에서 우수상을 차지하여 복지 분야 선도 지자체로서 위상을 과시했다.

 

 

2023 나눔 실천 유공 최우수 시군 선정 – 민‧관협력 활성화를 통한 아산형 복지서비스 지원 확대

 

아산시는 많은 시민과 단체, 기업체의 아름다운 나눔과 따뜻한 기부로 충남사회복지공동모금회 등을 통해 지정 기탁된 재원과 물품으로 취약계층 시민들에게 다양한 민‧관협력 사업을 펼치고 있다.

 

위기 해소를 위한 ‘아산형 긴급복지 지원사업’을 비롯하여 ‘만원의 행복보험’, ‘따뜻한 겨울나기 난방유 지원사업’, ‘밝은 미래를 꿈꾸는 아이 아동 학습 지원사업’, ‘청장년층 치과치료비 지원사업’, ‘노후가전 교체 및 가전제품 지원사업’ 등 복지욕구의 다양화로 복잡한 사회문제 해결을 위해 공공복지 자원만으로는 욕구 해소에 어려움이 있는 시민들에게 민간 자원 연계를 통해 다양한 아산형 복지서비스 지원을 확대하여 지역의 복지문제를 해소하는데 기여하고 있다.

 

이러한 공적으로 2023년에는 「희망2023 나눔캠페인」 분야에서 최우수 기관으로 선정되어 충남도지사 표창을 받는 영예를 안았다.

 

앞으로도 충남사회복지공동모금회와의 협업으로 아산시 지역연계모금 및 희망나눔캠페인 성금 모금 등을 통해 안정적인 복지재원을 마련하여 소외계층을 위한 다양한 사업을 구상하고 추진하여 생활 속에서 작은 나눔 실천이 존중받는 따뜻한 ‘情’의 도시 아산시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할 계획이다.

 

 

기초생활보장분야 우수 지자체 선정 – 신속한 현장조사와 세부적인 사후관리로 내실화 도모

 

아산시는 장기적인 어려움을 겪고 있는 시민들의 기초생활 보장에도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위기가구의 제도적보호를 위해 기초생활보장 등 법적 보호를 위한 신속한 현장 조사와 세부적인 사후관리를 통하여 적절한 지원에 최선을 다하며 시민의 삶의 질 향상을 도모했다.

 

기초생활보장 제도의 법적한계로 지원에서 제외될 수 있는 복지사각지대의 법적 안전망 구축을 위하여 지방생활보장위원회 심의회를 적극 활용했다.

 

또한, 급여감소 또는 보장중지가 예상되는 저소득가구의 경우 충분한 사전 안내와 소명 기회를 제공하고 가족관계 해체가구 조사 및 재산처분곤란 등으로 생활이 어려운 가구의 보장을 위해 심의회를 적극적으로 개최함으로써 권리구제에 큰 성과를 이루며 이를 인정받아 2023년 기초생활보장분야 우수지자체로 선정되어 사회복지 메카로서 다시한번 자리매김했다.

 

이렇듯 아산시는 ‘그늘없는 따뜻한 복지도시 아산’ 구현을 위해 시민과 여러 기관들이 융화되어 분주히 움직이고 있으며, 앞으로도 복지사각지대의 발굴, 민간복지자원 발굴 및 서비스 연계·지원 등 아산시민의 복지증진을 위하여 필요한 사항들을 민관협치를 통하여 함께 고민하고 실행해 나갈 계획이다.

 

  © 아산시사신문

 

  © 아산시사신문

 

 사진설명:

사진1. 지역사회보장증진과 복지사각지대 해소를 위한 “아산시 마을복지특성화 사업” 제17회 전국사회보장협의체 컨퍼런스 우수사례공모전에서 우수상을 수상하였다.

 

사진2. 아산시는 시민활동, 행복키움추진단 복지리더의 역량강화를 위한 교육을 꾸준히 실시하고 있다.

사진3. 행복키움추진단 홍보와 나눔문화 확산을 위하여 은행나무길에서는 해마다 정류장 갤러리를 운영한다.

 

사진4.[2023 나눔 실천 유공 최우수 시군 선정]

 

사진5.[기초생활보장분야 우수 지자체 선정]

아산시는 일반 주민을 대상으로 읍면동 순회교육을 통해 복지 부정수급 인식 교육을 꾸준히 진행하고 있다.

  • 도배방지 이미지

사회복지과 관련기사목록
더보기
김성찬 트레이너 우승 2023 PURE ELITE ...ASIA CHAMPIONSHIP
이동
메인사진
우승
  • 썸네일
  • 썸네일
  • 썸네일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