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명수 의원, ‘한글학교’등 한글의 세계화 사업 및 교육기관 일원화 필요!

아산시사신문 | 기사입력 2023/10/28 [09:03]

이명수 의원, ‘한글학교’등 한글의 세계화 사업 및 교육기관 일원화 필요!

아산시사신문 | 입력 : 2023/10/28 [09:03]

 

이명수 의원, 한글학교 등 한글의 세계화 사업 및 교육기관 일원화 필요 제안.. © 아산시사신문

 

▷ 이명수 의원, 한글‧한국어의 세계화 위한 사업 및 교육기관 일원화 제안

▷ 재외동포청 ‘한글학교’운영 사업, 2019년 대비 228개 학교‧1,876명 강사‧10,944명 학생 수 감소…코로나 사태로 급감하고 최근 회복세

▷ 재외동포청 ‘한글학교’ 외 한글‧한국어 교육기관 및 사업 다수…중복‧예산 낭비 우려

▷ 이명수 의원, “한류 열풍 속에 한국어‧한글 교육 수요가 급증하고 있어 관련 사업 확대 반드시 필요…교육기관 및 사업기관의 일원화 해야”

 

 이명수 의원(국민의힘, 충남 아산시갑)이 10월 27일 오후 국회 외교통일위원회 종합감사에서 재외동포청의 ‘한글학교’ 사업에 대해 꼬집었다. 한글의 세계화를 위한 ‘한글학교’ 사업 확대도 중요하지만, 사업 중복·예산 낭비 방지를 위해 교육기관 및 사업 주체의 일원화가 필요하다는 것이다.

 

재외동포청이 제출한 자료에 따르면, 2023년 현재 한글학교는 1,462개 ‧ 14,192명 강사 ‧ 92,443명 학생이 수강 중이다. 2019년 대비 228개 학교 ‧ 1,876명 강사 ‧ 10,944명의 학생 수가 감소했는데, 이는 코로나 사태로 인한 영향이며 최근 회복세를 보이고 있다.

 

이명수 의원은 “전체 한글학교 중 약 40%가 유상 임차로 운영 중이며, 예산 역시 매년 감소하여 교사 증원 및 역량 강화 등 여러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지적하며, “한글의 세계화 노력 차원에서 다양한 한글‧한국어 교육 사업 및 프로그램 운영도 좋지만, 중복된 사업이 많아 개선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해외에 진행되고 있는 한국어‧한글 교육기관 및 관련 사업을 보면, 재외동포청의 ‘한글학교’ 외에도 ‘세종학당’(문체부), 한국어교육 해외봉사단 파견(KOICA), 해외대학 한국어‧한국학 교수직‧교원 고용 지원(KF), 그 외 재외문화원 차원의 한국어‧한글 교육강좌 프로그램 등 다양한 주체의 사업이 운영되고 있다.

 

이에 이명수 의원은 “한류 확산 분위기 등으로 한글‧한국어 교육 수요가 급증하고 있어 사업의 확대는 반드시 필요하지만, 관련 주체나 교육기관의 일원화를 통해 사업 중복‧예산 낭비를 막고 내실화해야 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한편, 이명수 의원은 한글의 세계화 지원의 법적 근거 마련을 골자로 한 「한글의 세계화 지원에 관한 법률안」을 대표발의하는 등 한글과 한국어의 우수성을 홍보하고 세계화하기 위해 꾸준히 의정활동을 하고 있다.

 

 

  • 도배방지 이미지

이명수 의원 관련기사목록
더보기
김성찬 트레이너 우승 2023 PURE ELITE ...ASIA CHAMPIONSHIP
이동
메인사진
우승
  • 썸네일
  • 썸네일
  • 썸네일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