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도의회 기경위 “도립대 교육혁신 방안 강구해야”

충남도립대 소관 행감서 학령인구 감소, 코로나 시대 대비한 경쟁력 강화 방안 주문

아산시사신문 | 기사입력 2020/11/12 [14:58]

충남도의회 기경위 “도립대 교육혁신 방안 강구해야”

충남도립대 소관 행감서 학령인구 감소, 코로나 시대 대비한 경쟁력 강화 방안 주문

아산시사신문 | 입력 : 2020/11/12 [14:58]

 

 

충남도의회 기획경제위원회(위원장 안장헌)는 12일 충남도립대학교 소관 행정사무감사에서 학령인구 감소, 위드(With) 코로나 시대에 대비한 경쟁력 강화 방안을 주문했다.

 

조승만 위원(홍성1‧더불어민주당)은 “코로나19 등 감염병 사태를 겪으며 공공의료의 중요성이 커진 만큼 간호학과 신설이 절실하다”며 “의료법 개정을 적극 촉구하고 공감대를 형성하는 등 다양한 노력을 펼쳐 달라”고 주문했다.

 

이어 “환황해 시대를 충남이 선도하려면 해양수산전문가를 육성할 필요가 있는 만큼 해양학과 설치도 검토해 달라”고 요구했다.

 

이선영 위원(비례·정의당)은 “학령인구 감소로 전국의 대학들이 위기에 직면해 있다”며 “장학금 지급같은 유인책도 좋지만 결국 양질의 교육 콘텐츠와 학사 시스템을 갖춰 대학경쟁력을 높이는 것이 올바른 대응 방안”이라고 조언했다.

 

이 위원은 또 “예산이 불용되면 다음연도로 이월하고 예산액에 반영해야 하는데 누락된 항목이 많다”며 “알기쉽고 투명한 회계방식에 따라 재정을 운영해달라”고 당부했다.

 

이공휘 위원(천안4·더불어민주당)은 “도립대 신입생 충원율이 낮아지고 합격 포기자도 느는 등 위기 요인이 많은 상황”이라며 “학생 눈높이에 맞춘 진로‧취업 프로그램과 직무경험 기회 제공 등 입학생 유인책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수치상으로만 취업률을 높이려 하기보다 학생들의 취업경쟁력 향상을 도울 방안을 근본적으로 고민해 달라”고 역설했다.

 

오인철 위원(천안6·더불어민주당)도 “학생수 감소 문제는 결국 진정한 교육기관으로 거듭나 신뢰를 회복하는 것이 해결방법”이라며 “교육의 질은 교수의 역량이 좌우할 정도로 중요한 만큼 우수 교원 충원에 가능한 수단을 최대한 동원하고 더욱 진정성 있는 학생 진로고민 상담에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고 당부했다.

 

방한일 위원(예산1‧국민의힘)은 “뉴질랜드 공교육은 인성 함양과 체육을 최우선에 두고 있다”며 “다양한 인성교육 프로그램 운영을 통해 사회의 건전한 인재를 육성하는 것이 대학의 소임임을 잊지 말고 시대적 화두인 그린뉴딜 정책 추진과 관련한 환경 인식 교육도 마련해야 한다”고 제언했다.

 

안장헌 위원장(아산4·더불어민주당)은 “도립대에서 발주하는 공사와 용역 건이 많은 만큼 투명한 입찰방식으로 집행해야 한다”며 “시공실적이 우수한 관내 업체에 골고루 기회가 주어지도록 공정한 선정절차를 준수해달라”고 지적했다.

 

이와 함께 “6·7급 주무직원들의 인사이동이 잦은 편”이라며 “체계적인 인사관리를 통해 일관성 있는 학사운영 시스템을 마련해달라”고 당부했다.

 

한편 기경위는 이날 오는 충남인재육성재단과 충남평생교육진흥원 소관 행정사무감사를 진행했다.

  • 도배방지 이미지

충남도의회 관련기사목록
더보기
김성찬 트레이너 우승 2023 PURE ELITE ...ASIA CHAMPIONSHIP
이동
메인사진
우승
  • 썸네일
  • 썸네일
  • 썸네일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