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천향대 공자아카데미, 공자학당 ‘성과공유 확산 워크숍’ 개최

지난 23일, 온양관광호텔서 진행… 아산고 등 충남거점 9개 고교 참가

아산시사신문 | 기사입력 2023/11/24 [08:15]

순천향대 공자아카데미, 공자학당 ‘성과공유 확산 워크숍’ 개최

지난 23일, 온양관광호텔서 진행… 아산고 등 충남거점 9개 고교 참가

아산시사신문 | 입력 : 2023/11/24 [08:15]

  지난 23일 오후아산시에 위치한 온양관광호텔 사파이어홀에서 순천향대 공자아카데미가 주최한 ‘2023년 성과공유 확산 워크숍에 참가한 충남거점 주요 고교교사와 중국어 교육 관계자들이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아산시사신문

 

 지난 23일 오후아산에 위치한 온양관광호텔 사파이어룸에서 순천향대 공자아카데미 주최로 개최된 ‘2023년 성과공유 확산 워크숍에서 박우승 아산 한올고 설립자가 국제교류와 나눔의 삶을 주제로 기조강연을 하고 있다. © 아산시사신문

      - 올해 충남거점고교 현장 중국어교육 우수사례, 혁신성과 공유, 다양한 주제 발표 이어져

- 2024년 성과 확산 방향모색

 

 순천향대(총장 김승우) 공자아카데미(원장 박형춘)‘2023년 공자학당 및 충남거점 고교 중국어 교사 협의체 성과공유 및 확산 워크숍을 개최했다고 24일 밝혔다.

 

대학 관계자에 따르면 이번 워크숍은 아산고 공자학당을 비롯한 충남거점 고교중국어교사협의체의 현장 중국어교육 성과공유 및 확산방안에 대한 공유와 이를 바탕으로 협의체에 대한 발전적인 운영방향을 모색하고 신규지역 거점고교와의 교류 협력까지도 논의하기 위한 취지로 마련된 행사라고 전했다.

 

지난 23일 오후에 진행된 워크숍에는 아산고, 천안고, 공주여고 등 9개 고교와 중국 텐진외국어대학교 중국어교육 실습생, 교수, 관계자 등 50여 명이 참석했다.

 

이번 워크숍에서는 개회 환영사 중국 텐진외국어대 축하메세지 영상시청 중국어전공 실습생 축하공연(텐진외국어대) 기조강연 4개 고교 성과 발표 2024년 발전방안 논의 순서로 이어졌다. 특히, 2023년도 각 고교별 교육현장의 우수사례와 성과를 공유하고 거점고교 간 공동 발전을 위한 글로벌 교육에 대한 특성화와 추진사업에 대해서도 활발한 논의를 펼처 눈길을 끈다.

 

환영사를 겸한 기조강연에서 박형춘 순천향대 공자아카데미 원장은 공자아카데미의 과거, 현재, 미래를 주제로 과거 16년 전에 설립된 공자아카데미가 충남지역 교육협력사업의 거점역할을 넘어 새로운 국제교육교류의 전진기지와 기틀이 됐다며 앞으로도 꾸준히 이어나갈 대학의 교육적 책무이자 충남거점고교와 손잡고 국제교육의 선순환 역할에 앞장 설 중요한 이유가 됐다며 국제교육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이어진 기조강연에서 박우승 아산의 한올고 설립자이자 한올 어머니문학관 관장은 국제교류와 나눔의 삶을 주제로 글로벌시대에 사람다운 사람으로서 역할과 나눔을 위한 언어소통의 필요성을 말했다. 그는 한올고의 글로벌교육에 대한 도전 역사를 소개하며 세계인과의 소통할 수 있는 외국어 교육이 필수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고 역설했다.

 

 

이어진 주제발표에서 이창섭 아산고 공자학당 교사는 ‘2024년 공자학당 교육계획 및 목표에 대해 김길용 천안고 공자학당 교사는 ‘2023년 천안고 공자학당 운영성과와 진로지도를 박연숙 공주여고 교사는 중국어 교육 교과운영 현황을 홍승길 공주영명고 교사는 ’2023년 교수학습 활동을 소개하면서 다양한 내용의 혁신성과가 공유됐다.

 

특히, 중국 텐진외국어대 중국어교육 실습생을 대표하여 팽준의(彭君儀, PENG JUNYI)씨는 한국에서의 중국어교육에 대한 성과를 발표해 참석자들의 관심을 집중 시켰다. 또한, 이번 워크숍에서 각 고교의 차별화된 혁신전략과 추진실적, 2024년도 교육운영 계획과 올해 진행된 우수성과를 토대로 대학진학과 연계한 고도화 방안에 대한 질의응답과 논의도 펼쳐졌다.

 

앞서, 특별 순서로 중국 텐진외국어대 7명의 실습생과 이시우 유치원생이 출연한 시() 낭송, ‘인생에 있어서 젊은시절에 노력하지 않으면 늙어서 슬픔과 후회뿐이다라는 내용의 중국 고대시 장가행(長歌行)’을 선보였다. 이들은 이번 2학기 3개월 동안 순천향대에서의 실습교육을 통해 한국에서의 특별한 교육실습을 이수한 학생들이다.

 

이번 워크숍에서는 향후에 지자체 중심의 고교교육 지원정책의 변화가 예고됨에 따라 지역사회 기반 중국어교육에 대한 학습과정 운영전략을 주제로 특강진행과 대학 간 협력 방안에 대한 토론도 진행됐다.

 

이번 워크숍에 참석한 김길용 천안고 교사는 올해 실질적으로 학교별 글로벌교육을 추진하기 위한 자발적인 단체의 하나로 충남거점 고교 중국어 교사협의체가 구성되면서 현직 담당교사들의 참여와 급격한 관심을 모으고 있는 시점에서 이번 워크숍 개최는 시의적절하다고 말했다.

 

김 교사는 기존에 운영되고 있는 천안고 공자학당, 아산고 공자학당이 선두주자 학교로써 존재해 왔다면, 이제는 중국어교육의 새로운 교육플랫폼으로써의 역할까지 대두돼 현장교육에 대한 성과 확산을 통한 글로벌 교육의 공유가 필요하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박형춘 순천향대 공자아카데미 원장은 매년 충남지역거점고교협의체와의 교류를 통해 각 고교의 현장교육을 통해 나타난 성과를 바탕으로 우수사례를 공유함으로써 고교 중국어 교수법의 발전적인 방향을 모색해 나가고 있다향후에도 거점고교를 중심으로 한 공동 발전과 교내의 다양한 성과를 널리 확산하기 위한 충남거검 고교협의체 간 인적·물적 교류와 협력을 강화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한편, 순천향대 공자아카데미는 아산고 공자학당과 천안고 공자학당을 중심으로 충남지역 거점 고교를 9개 고교로 확대하면서 글로벌교육의 확산을 위한 언어교육과 문화교류 등 다양한 교육프로그램을 운영해 오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또한, 아산지역의 초등학교 중학교를 대상으로 방과 후 중국어교실을 운영하면서 학생과 학부모들로부터 긍정적 평가와 많은 호응을 얻은 바 있다.

 

 

 

  • 도배방지 이미지

순천향대 관련기사목록
더보기
김성찬 트레이너 우승 2023 PURE ELITE ...ASIA CHAMPIONSHIP
이동
메인사진
우승
  • 썸네일
  • 썸네일
  • 썸네일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