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민항 등 현안 들고 청와대·국회 방문

양승조 지사, 28일 박병석 국회의장·유영민 비서실장 등 만나

아산시사신문 | 기사입력 2021/07/28 [13:51]

충남민항 등 현안 들고 청와대·국회 방문

양승조 지사, 28일 박병석 국회의장·유영민 비서실장 등 만나

아산시사신문 | 입력 : 2021/07/28 [13:51]

 

 

 (왼쪽부터)윤호중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양승조 충남도지사  © 아산시사신문

 

 (왼쪽부터)박병석 국회의장, 양승조 충남도지사© 아산시사신문


                        양승조 지사, 28일 박병석 국회의장·유영민 비서실장 등 만나

   공공기관 이전·해양정원·삽교역 설치 등 설명하며 지원 요청

 

양승조 충남도지사가 충남민항, 혁신도시 공공기관 이전 등 도내 핵심 현안을 추려 국회와 청와대를 찾았다.

 

정부 부처의 내년 예산안에 대한 심의가 진행되고 있는 상황에서 220만 도민의 바람을 전하며, 지역 현안에 대한 지원을 요청하기 위해 급하게 발걸음을 옮겼다.

 

양 지사는 28일 국회에서 박병석 국회의장과 윤호중 민주당 원내대표를, 청와대에서 유영민 비서실장 등을 잇따라 만났다.

 

박 의장과 유 비서실장을 만난 자리에서 양 지사는 △충남민항 건설 △가로림만 해양정원 조성 △서해선 복선전철 삽교역 신설 △가로림만 국도38호선 해상교량 건설 △충남혁신도시 공공기관 조속 이전 등을 건의했다.

 

충남민항과 관련해 양 지사는 가덕도 신공항이 확정되고, 대구경북 신공항이 추진되고 있는 상황에서 충남민항은 20년째 제자리걸음을 걸으며 지역민의 허탈감이 고조되고 있다고 전했다.

 

이어 충남민항은 군비행장 기존 활주로를 활용해 비용이 적고 경제성은 높다며, 충남혁신도시와 해미순교성지 국제성지 지정 등으로 항공 수요 증가가 예상되는 상황을 감안, 내년 기본계획 수립비 15억 원을 반영하거나 올해 3분기 예비타당성조사 대상으로 선정해 줄 것을 요청했다.

 

가로림만 해양정원은 문재인 대통령의 공약으로, △해양생태 보존 △지역 갈등 해소 △탄소중립 실현 등을 위해 필요하다며 3분기 예타 통과 및 내년 설계비 91억 원 국비 반영을 건의했다.

 

서해선 복선전철 삽교역(가칭) 설치와 관련해서는 충남혁신도시 지정과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 계획에서의 ‘서해 KTX’ 반영 등 여건 변화로 수요 증가가 예상된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양 지사는 충남혁신도시 기반 시설 우선적 지원 등 정책적 측면을 고려해 삽교역 설치를 위한 내년 국비 228억 원 반영에 관심을 갖고 지원해달라고 말했다.

 

가로림만 해상교량은 태안 이원 만대항에서 서산 대산 독곶리까지 2.5㎞ 규모이며, 연결도로까지 5.61㎞를 건설하는데 드는 사업비는 총 2983억 원이다.

 

양 지사는 국가균형발전과 낙후지역에 대한 새로운 성장동력 창출을 위해 가로림만 해상교량 건설 사업 예타 통과를 지원해 달라고 강조했다.

 

양 지사는 이와 함께 정부가 충남과 대전을 뒤늦게 혁신도시로 추가 지정해 지역 불균형 해소 계기를 마련했으나, 후속 조치가 이뤄지지 않아 기대와 신뢰감이 낮아지고 있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수도권 인구가 우리나라 전체 인구의 절반을 넘어선 초유의 불균형 상황 속에서 국가균형발전 정책이 절실하며, 혁신도시별 균형적인 공공기관 이전을 위해 충남 혁신도시에 공공기관이 우선 이전할 수 있도록 해달라고 밝혔다.

 

윤 원내대표에게는 △충남민항 건설 △가로림만 해양정원 조성 △가로림만 국도38호선 해상교량 건설과 함께 △보령화력발전 조기 폐쇄 피해 지원을 요청했다.

 

보령화력 조기 폐쇄 피해 지원 관련 사업으로는 △LNG냉열 활용 냉매물류단지 기반 구축 △전기차 배터리 재사용 산업화 기반 구축 등이 있으며, 양 지사는 내년 정부예산으로 각각 30억 원과 50억 원을 반영해 줄 것을 건의했다.

 

  양승조 충남도지사는 28일 국회를 찾아 윤호중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에 도 현안 사업에 대한 지원을 요청했다.© 아산시사신문

 

  양승조 충남도지사 © 아산시사신문




  • 도배방지 이미지

김성찬 트레이너 우승 2023 PURE ELITE ...ASIA CHAMPIONSHIP
이동
메인사진
우승
  • 썸네일
  • 썸네일
  • 썸네일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