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산 외암마을 짚풀문화제서 ‘가을 정취’ 제대로 즐겨요...11월10일 (일)‘짚풀런웨이" 저잣거리에서개최

오는 13일까지3일간 외암마을 일원서 열려...

김명기 | 기사입력 2024/10/12 [10:52]

아산 외암마을 짚풀문화제서 ‘가을 정취’ 제대로 즐겨요...11월10일 (일)‘짚풀런웨이" 저잣거리에서개최

오는 13일까지3일간 외암마을 일원서 열려...

김명기 | 입력 : 2024/10/12 [10:52]

 제23회 외암민속마을 짚풀문화제, 11일 개막식에서  조일교 아산시장 권한대행이 인사을 하고있다.© 아산시사신문

아트밸리 아산 제23회 외암민속마을 짚풀문화제, 11일 개막

오는 13일까지 3일간 외암마을 일원서 열려...11월10일(일)짚풀런웨이 저잣거리에서개최

아산시 외암마을을 대표하는 가을 축제, ‘제23회 외암민속마을 짚풀문화제’의 막이 올랐다.

오는 13일까지 외암마을 일원에서 열리는 ‘외암민속마을 짚풀문화제’는 추수 후 짚과 풀로 초가이엉을 얹고 농촌생활용구를 만들던 옛 전통을 계승하고, 이간 선생의 관혼상제를 재현하는 문화제다.

 

축제 첫날인 11일, 가을걷이가 한창인 외암마을에는 소풍 나온 어린이 손님들을 비롯해 짚풀문화제 개막행사 관람객 등 방문객의 발길이 이어졌다.

 

외암마을 앞 외암천 다슬기 체험존을 비롯해 마을 곳곳에 마련된 가마니짜기·군밤굽기·한지공예·제기만들기·다식만들기 등 다양한 체험존에서는 옛 선조들의 전통을 온몸으로 즐기는 어린이들의 웃음소리가 가득했다.

 

오후 4시께 시작된 개막식은 국악의 세계화를 꿈꾸는 ‘락음국악단’의 개막 축하공연을 시작으로 ‘남사당 줄타기’, 에스플라바의 국악 비보잉 공연 등이 이어졌다.

 

다채로운 볼거리와 즐길 거리, 외암마을부녀회 등이 준비한 푸짐한 먹거리에 마을 전체를 금세 잔칫집 분위기로 달궈졌다.

 

개막식에 참석한 조일교 아산시장 권한대행은 “외암마을은 아산시의 소중한 자원”이라면서 “전국에 많은 지역 축제, 문화제가 있지만 ‘짚풀문화제’는 500년 넘게 대를 이어 민속 주택에 살고 있는 주민 주도로 진행되는 축제이기에 더욱 정감 간다”고 말했다.

 

이어 “이번 축제에서는 전국 짚풀 공예인들이 한자리에 모여 솜씨를 자랑하는 ‘아트밸리 아산 제1회 전국 짚풀공예 경진대회’와 아산시민들의 ‘짚풀 짜기 경연대회’도 열린다”고 알리며 “다양한 프로그램이 많이 준비돼 있으니 3일 간의 축제를 즐겨주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이충경 명인(아산우리짚풀연구회 회장)은 앞으로도 짚풀공예가 대한민국의 전통공예로서 우뚝 설 수 있도록 열정을 다해 후학양성에 힘을 쏟겠다매년11월에(11월10일(일))저잣거리에서개최 되는 짚풀런웨이에 많은 관심를 가져 줄 것을 당부했다.

 

  짚풀공예...© 아산시사신문

 

  짚풀공예 전시관(이충경 명인)© 아산시사신문

 

각종 짚풀공예 © 아산시사신문

 이규종 외암마을 보존회장은 “짚풀문화제가 올해로 23회째를 맞았다”면서 “긴 시간 많은 분들의 열정과 애정이 차곡차곡 쌓이고 있는 만큼, 올해 짚풀문화제도 찾아주신 모든 분께 즐겁고 행복한 추억을 선사할 수 있도록 손님맞이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시는 짚풀문화제 관람객 교통편의를 위해 12일부터 13일까지 서남대학교 부근 공터, 송남중학교 운동장에 임시주차장을 마련하고 셔틀버스를 운행한다.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방문객은 온양온천역 시티투어 승하장에서 셔틀버스를 탑승하면 편리하게 축제 현장을 찾을 수 있다.

 

기타 자세한 사항은 아산시청 누리집 또는 (사)외암민속마을보존회(041-544-8290), 아산시청 콜센터(1422-42)로 문의하면 된다.

 아산우리짚풀 연구회  /지네 © 아산시사신문

 

 외줄타기..© 아산시사신문

 

(우리짚풀연구소 이충경회장 (중))  공예짚풀체헙장© 아산시사신문

 

 짚풀 체험장 © 아산시사신문

 

 떡... © 아산시사신문

 

  군밤...© 아산시사신문

 

  먹거리...© 아산시사신문

 

 자료사진/ 짚풀 런웨이'참가 작가들 기념 찰영 모습© 아산시사신문

 

  자료사진/ 짚풀 런웨이 1© 아산시사신문

 

  자료사진/ 짚풀 런웨이2© 아산시사신문

 

 자료사진/ 짚풀 런웨이3 © 아산시사신문










  • 도배방지 이미지

문화유산과 관련기사목록
더보기
김성찬 트레이너 우승 2023 PURE ELITE ...ASIA CHAMPIONSHIP
이동
메인사진
아산시시설관리공단, 창립 10주년 맞이 사회공헌 활동 전개
  • 썸네일
  • 썸네일
  • 썸네일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