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도의회 행문위, 도민 눈높이 맞는 청렴도 향상 당부

감사위원회 소관 2021년도 주요업무보고 청취…민간보조금 감시기능 강화 등 주문

아산시사신문 | 기사입력 2021/01/25 [15:27]

충남도의회 행문위, 도민 눈높이 맞는 청렴도 향상 당부

감사위원회 소관 2021년도 주요업무보고 청취…민간보조금 감시기능 강화 등 주문

아산시사신문 | 입력 : 2021/01/25 [15:27]

 

충남도의회 행정문화위원회(위원장 정병기)는 25일 감사위원회 소관 2021년 주요업무계획을 청취하고 도민 눈높이에 맞는 청렴도 향상 노력을 당부했다.

 

김연 위원(천안7·더불어민주당)은 “현재 보조금이 도 전체 예산의 60% 이상을 차지할 만큼 비중이 높다”며 “사업담당 주무부서는 선정과 심사, 집행, 사후정산 등 기본적인 일련의 과정을 면밀히 점검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민간 분야에선 행정에 익숙하지 않아 사업 초기부터 집행, 정산까지 교육을 통해 예산 전용 등이 발생하지 않도록 철저히 관리해야 한다”며 “지방보조금심의위원회 기능을 강화할 필요도 있다”고 조언했다.

 

김기영 위원(예산2·국민의힘)도 “민간보조금을 비롯해 건설공사 수주를 받는 사업 주체의 청렴문화 인식 확산이 가장 중요하다”면서 “비리가 발생하면 사후조치가 대다수를 차지하고 있다. 사후감사가 아닌 사전감사로 비리를 예방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역설했다.

 

이와 함께 “감사실 공무원 수를 증원해서라도 시군을 감사할 수 있는 시군담당제가 필요하다”며 시군에 감사인력 파견을 통한 지역 현황, 정보 등을 활용한 비리 예방 효율성을 주장했다.

 

이영우 위원(보령2·더불어민주당)은 “2020년도 청렴도 평가는 전년도보다 한 등급 하향된 3등급을 받았다”면서 “공직자의 청렴문화는 220만 도민에게 큰 영향을 주는 만큼 각성을 통해 신뢰받는 도정이 되도록 노력해 달라”고 촉구했다.

 

김형도 위원(논산2·더불어민주당)은 “충남의 지역하도급률이 전국적으로 낮다는 것은 곧 지역경제 위축을 불러올 수밖에 없다는 것”이라며 “건설현장 모니터링 강화와 지역건설자재 활용 및 기술 공유 지원 강화, 설계 추진 시 특정업체 또는 특허·신기술 독점(특혜)을 방지할 수 있도록 신경써야 한다”고 당부했다.

 

이종화 위원(홍성2·국민의힘)은 “감사위원회는 한 해에 일반직의 20~30%가 돌아가며 근무하다 보니 전문성을 담보하지 못하고 있다”며 “일정기간 근무를 통해 전문성을 갖출 수 있는 체계를 고민하고 내부 직원의 감사 기능 중요도와 인식 수준을 높이는 데 노력해 달라”고 피력했다.

 

김옥수 부위원장(비례·국민의힘)은 “수요자 중심의 사전컨설팅 감사제도 운영을 통해 원활한 업무처리에 도움을 주고 있다는 것을 알고 있다”면서 “제도 활용을 통해 경제위기 극복과 방역 관련 사항과 긴급 사안 발생 시 최우선으로 처리해 줄 것”을 요구했다.

 

정병기 위원장(천안3·더불어민주당)은 “전년도 감사위원회가 공동주택 감사를 통해 156건의 부정 사례를적발해 공동주택 투명성을 확보하고 전국적으로 모범사례가 됐다”며 노고를 칭찬했다.

 

다만 “퇴직공직자 취업제한 관련 국정감사에서 나왔던 내용인데 19년 기준 취업심사를 받지 않고도 취업된 사례가 적발됐고 이중 충남도 포함된 것으로 알고 있다”면서 “철저한 조사를 통해 도민의 눈높이에 맞는 인사가 이뤄질 수 있도록 해달라”고 당부했다.

 행문위는 이날 오후 공동체지원국 소관 2021년 주요업무계획을 청취했다.

 

  • 도배방지 이미지

충남도의회 관련기사목록
더보기
김성찬 트레이너 우승 2023 PURE ELITE ...ASIA CHAMPIONSHIP
이동
메인사진
우승
  • 썸네일
  • 썸네일
  • 썸네일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