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어촌 마을 무단 적치물과의 전쟁 중, 현장에서 보는 심각한 상황

무단 적치물 때문에 이웃 간 갈등... 전원생활 환상 깨지는 농어촌

아산시사신문 | 기사입력 2020/04/24 [12:10]

농어촌 마을 무단 적치물과의 전쟁 중, 현장에서 보는 심각한 상황

무단 적치물 때문에 이웃 간 갈등... 전원생활 환상 깨지는 농어촌

아산시사신문 | 입력 : 2020/04/24 [12:10]

 

 

▲   무단 적치물모습  © 아산시사신문

충남지역 각 시군에서는 최근 무단 적치물과 폐기물 투기 때문에 민원이 이어지고 있으며 갈등이 벌어지고 있다.

 

지난 23일 서산시 지곡면 산성리에서도 무단 적치물 때문에 갈등이 벌어져 민원이 행정당국으로 접수됐다. 제보자에 의하면 민원을 여러 차례 접수했는데도 시정이 되지 않아 생활에 큰 장애가 되고 있다는 것이다.

 

실제 이 작은 마을길 양쪽으로 철망, 드럼통을 비롯한 폐건축자재들이 적치되어 있어 흉물스럽게 미관을 해치고 있으며 통행도 어려운 상황이어서 빠른 조치가 시급해보였다.

 

이 마을뿐만 아니라 농촌마을마다 무단 적치물 때문에 이웃 간 갈등이 이어지고 있는 경우가 늘어가고 있어서 우려된다.

 

이와 관련 충남지역에서는 무단 적치물로 인해 형사고발 되거나 처벌을 받는 사건도 일어나고 있다. 공장허가 개발행위 부지 임야에 폐기물 수백t을 불법으로 무단 적치한 업체가 주민신고로 잡히는 등 무단 적치물 때문에 고통을 느끼는 주민이 늘어나고 있다.

 

최근 금산군 남일면 황풍리 개발행위 공사가 중단된 부지에 수백t의 폐기물을 무단 적치한 불법행위 현장이 적발됐다. 폐기물을 무단 적치한 현장은 공장 개발행위를 진행하다 중단된 부지로 현재 지목은 임야다.

 

전체 개발행위 허가면적은 2만7000㎡가 넘는 것으로 파악되고 있는데 폐기물이 적치된 임야는 이중 3필지 2400㎡ 정도로 적치된 폐기물량은 최소 200t이 넘을 것으로 추정된다.

 

또한, 관광지 이미지 개선을 위해 깨끗하고 쾌적한 대천항 만들기에 나서고 있는 보령시도 무단 적치물 때문에 몸살을 앓고 있다.

 

지난 9일부터 카크레인, 덤프 등 장비를 동원해 대천항 인근 도로와 인도에 무질서하게 적치된 그물과 대형 닻 등 불법 적치물에 대한 정비를 철거하고 있으며 대천항 대청결운동 협의체를 구성, 매월 1회 대천항 대청소를 실시하고 있다.

 

대천항은 수산물을 사려는 관광객들과 보령의 섬을 관광하기 위한 여행객들로 항상 북적이고 있으나 일부 어민들이 도로와 인도에 각종 그물과 대형 닻 등 어업에 필요한 어구·어망을 적치해 관광보령 이미지에 영향을 끼쳐왔다.

 

특히 불법으로 적치된 어구·어망으로 인해 통행에 불편을 끼쳐왔을 뿐만 아니라 그물수선 과정에서 그물에서 빼낸 물고기가 곳곳에서 썩어가며 악취를 풍겨 지역주민들과 관광객이 눈살을 찌푸리곤 했다.

 

대천항 주변이 깔끔하게 정비되고 있는 것은 김동일 시장이 취임 이전에 가진 민선6기 출범 주요업무추진상황보고회에서 대천항 대청결운동과 무질서한 어구·어망 정비를 지시하면서 이뤄졌으며 이밖에 지역은 점차 정비해 나가기로 했다.

 

시는 앞으로 어업인 단체와 협의를 통해 어구를 수선할 수 있는 작업공간을 확보하고 어항에 무질서하게 방치된 어구·어망에 대해 일제 정비를 실시하고 폐 어구에 대해서는 방치자 책임관리제와 행정대집행을 실시할 방침이다.

 

무단 적치물 및 투기와 싸우고 있는 부여군도 오는 11월까지 주요관광지, 읍·면 시가지 등을 중심으로 생활쓰레기 적치행위와 불법투기에 대해 집중 지도 단속을 실시한다.

 

생활쓰레기 불법투기 단속반은 5개반 10명으로 편성되어 생활쓰레기 불법소각 및 종량제 규격봉투 미사용, 생활쓰레기 무단투기, 대형폐기물 처리 스티커 미부착 무단배출 행위, 지정시간 외 배출 등에 대해 중점을 두어 생활쓰레기 다량 배출장소와 상습투기 지역에 대해서 주·야간 지도단속에 나서고 불법투기가 잦은 새벽과 야간시간에 집중단속을 실시할 계획이다.

 

당국은 쓰레기 불법투기와 소각행위 근절을 위해 지속적으로 단속에 나설 방침이며 적발된 불법투기자에 대해서는 위반 경중에 따라 100만 원 이하의 과태료 처분 등 강력한 행정조치를 시행하여 상습 불법투기 지역에 대한 지도 단속을 강화하겠다는 것이다. 또한, 대형폐기물 스티커 부착 배출, 종량제 규격봉투 사용 등 성숙된 시민 의식으로 쓰레기 분리배출 실천에 적극 동참해 달라고 당부했다.

 전국지역신문협회 충남공동취재팀

  • 도배방지 이미지

김성찬 트레이너 우승 2023 PURE ELITE ...ASIA CHAMPIONSHIP
이동
메인사진
우승
  • 썸네일
  • 썸네일
  • 썸네일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