폭풍전야 고요함, 긴장 낮추지 말아야할 국면

[충남협회공동보도] 사회적 거리두기 느슨해진 지역사회, 과연 문제는 없나

아산시사신문 | 기사입력 2020/04/22 [15:08]

폭풍전야 고요함, 긴장 낮추지 말아야할 국면

[충남협회공동보도] 사회적 거리두기 느슨해진 지역사회, 과연 문제는 없나

아산시사신문 | 입력 : 2020/04/22 [15:08]

 

 

▲ 지난18일 봄꽃들이 피어난 서산 "개심사"에는 상춘객들로 붐비고 있다.  © 아산시사신문

지역사회에서 확진자 발생이 없어지거나 축소됨에 따라 사회적 거리두기가 느슨해지고 있어 우려하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서산의료원에서 입원 치료를 받아온 지역 4번째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자가 17일 오후 퇴원하면서 지역 코로나19 확진자 전원이 완치 퇴원했다.

 

지난달 9일 첫 확진자가 발생한 이후 39일 만이다. 서산에서는 지난달 9일 대산공단 내 한화토탈연구소에서 첫 확진자가 나온 이후 이틀 사이 8명이 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아 서산의료원에서 치료를 받아왔다. 이 중 7명이 한화토탈연구소 직원이고, 나머지 1명은 첫 확진자 아내다.

 

시는 이날 퇴원한 환자의 증상발현 여부 등을 1주일간 모니터링하며 재확진에 대비할 방침이다.

 

대구와 충남 천안에서 이송돼 치료를 받아온 확진자 2명도 이날 최종 음성판정을 받아 퇴원했다. 이로써 현재 서산의료원에서 입원 치료를 받는 코로나19 환자는 한 명도 없다. 서산에서는 지난달 11일 이후 37일째 확진자가 발생하지 않고 있다.

 

하지만 안심하기에는 아직 이른 것으로 보인다. 15일 천안에서 코로나19 완치판정을 받은 30살 남성이 추가 격리 해제를 앞둔 재검사에서 양성 판정을 받았다.

 

충남도와 천안시는 천안 15번 환자이자 충남 18번 환자인 30살 남성이 15일 실시한 검사에서 재확진 판정을 받았다고 밝혔다.

 

이 남성은 지난 2월 28일 확진 판정을 받고 4월 2일까지 공주의료원에 입원해 치료를 받은 뒤 완치판정을 받아 퇴원했다.

 

또 퇴원 뒤에는 2주간 추가 격리를 하도록 한 충남도의 지침에 따라 자가격리를 했으며 추가 격리 해제를 하루 앞두고 실시한 검사에서 재확진 판정을 받았다.

 

충남도는 전국은 물론 충남에서도 완치자 가운데 재확진자가 발생함에 따라 코로나19 완치 판정을 받고 퇴원한 사람들에게 2주간 추가 격리를 권고하고 기간 만료에 앞서 검사를 실시하고 있다. 이에 따라 충남에서 완치 판정 뒤 재확진을 받은 사람은 3명으로 증가했다.

 

= 지역사회에서 사회적 거리두기 너무 느슨해져

 

이에 따라 사회적 거리두기를 너무 빨리 멈추는 것은 안 된다는 목소리도 높아가고 있다. 확진자 발생이 없어지거나 축소된 지역사회에서는 사회적 거리두기가 너무 느슨해져 문제가 커지고 있다.

 

실제로 공주시의 경우 코로나19 극복을 위한 '사회적 거리두기' 이행 상황에 대한 현장 점검을 벌여 방역지침을 준수하지 않은 205곳을 적발했다고 13일 밝혔다.

 

시는 관내 종교시설과 실내체육시설, 유흥시설, 노래방, PC방 등 다중 이용시설 667곳을 대상으로 지난 달 23일부터 정부가 시행하고 있는 '사회적 거리두기' 캠페인에 맞춰 집중 점검, 이 같은 결과가 나타나 행정지도를 펼쳤다는 것이다.

 

14개 부서로 구성된 6개 현장점검반은 점검을 통해 유증상자 출입금지, 출입자 1~2m 거리유지, 마스크 착용, 출입자 명단 작성, 손소독제 비치 등의 방역지침을 확인한다.

 

시는 지난 12일까지 실시한 점검결과 종교시설 57곳, 유흥시설 77곳, 학원 29곳, 실내체육시설 11곳 등 방역지침을 지키지 않은 205곳을 적발하고 현장 시정조치를 내렸다.

 

최인종 행정지원과장은 "코로나19 확산을 막기 위해 다각적인 방역대책을 수립, 시행하고 있다"며, "시민 여러분께서도 고강도 사회적 거리두기 실천에 적극 동참해 주시길 당부드린다"고 말했다.

 전국지역신문협회 충남공동취재팀

  • 도배방지 이미지

김성찬 트레이너 우승 2023 PURE ELITE ...ASIA CHAMPIONSHIP
이동
메인사진
우승
  • 썸네일
  • 썸네일
  • 썸네일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