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명수 의원, "국가헌혈추진협의회"설립 필요성 강조!

아산시사신문 | 기사입력 2020/02/24 [17:54]

이명수 의원, "국가헌혈추진협의회"설립 필요성 강조!

아산시사신문 | 입력 : 2020/02/24 [17:54]

 

 

▲   이명수 의원  © 아산시사신문

 

 ▷ 이명수 의원, 코로나19 장기적 혈액수급 대처 위해 국무총리 소속의 「국가헌혈추진협의회」설립 강조!

 ▷ “혈액수급 위기 여전히 심각, 국가 차원의 컨트롤타워 부재가 원인” 지적!

 ▷ 국가 차원 혈액수급 컨트롤타워 설립을 주요골자로 한 「혈액관리법 일부개정법률안(이명수 의원 대표발의)」의 조속한 심의 촉구!

 

 국회의원 이명수(미래통합당 아산갑)는 2월 24일(월) 오전11시에 열린 미래한국당 주최 「우한코로나19 대책 특별위원회 전문가 초청 긴급 간담회」에서 “코로나19 장기적 혈액수급에 대처하기 위해서는 「국가헌혈추진협의회」를 조속히 설립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명수 의원은 헌혈 장려를 위한 지원책 수립을 국가의 책무로 규정하고 이를 효율적으로 추진하기 위해 국무총리 소속의 국가헌혈추진협의회 구성을 주요골자로 한 「혈액관리법 일부개정법률안」을 대표발의한 바 있다.

 

이명수 의원은 “최근 코로나19 사태로 인해 헌혈자가 급감하여 5일분 이상의 수혈형 혈액 재고량을 유지해야 하지만, 지난 5일 2.9일분을 기록하며 혈액수급 위기를 겪고 있다”며 혈액수급위기를 언급했다. 또한 “그나마 정부와 민간에서 많은 노력을 하여 20일 기준 4.2일분을 기록하며 회복세를 보이고 있지만 여전히 혈액수급 위기단계는 ‘주의’단계에 머물고 있어 획기적인 헌혈 증진 정책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현행법상 지자체별로 헌혈 증진을 위한 헌혈추진협의회를 둘 수 있는 조항은 있지만, 국가차원의 컨트롤타워가 부재하다보니 헐액수급에 효율적으로 대처하지 못해 이러한 문제가 발생했다”는게 이명수 의원의 지적이다.

 

이명수 의원은 일각에서 주장하는 별도의 ‘혈액관리정책원’설립에 대해서는 의문을 표했다. 보건복지부장관이 혈액관리정책에 관한 조사, 연구 및 교육 등을 실시하기 위해, 기관·단체 또는 시설을 ‘혈액관리정책원’으로 지정할 수 있도록 하고 국가 예산을 지원한다는 것인데, 헌혈 증진을 위한 실질적인 방안이 담겨져 있지 않다는 게 이 의원의 설명이다.

 

끝으로 이명수 의원은 “이번 코로나19 사태를 반면교사로 삼아 국가 차원의 협업체계와 시스템 마련을 조속히 구축하기 위해서라도 「혈액관리법 일부개정법률안(이명수 의원 대표발의)」의 조속한 심사와 통과가 필요하다”며 법안 통과 협조를 촉구했다.

 

한편, 이명수 의원은 지난 2월 7일 헌혈 장려를 위해 SNS상에서 「릴레이 헌혈 캠페인」을실시했으며, 지금도 많은 사람들이 동참하여 꾸준히 헌혈 캠페인이 이어지고 있다.

  • 도배방지 이미지

이명수 의원 관련기사목록
더보기
김성찬 트레이너 우승 2023 PURE ELITE ...ASIA CHAMPIONSHIP
이동
메인사진
우승
  • 썸네일
  • 썸네일
  • 썸네일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